지식의 추월차선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 (feat. 라이프해커 자청) 본문

무자본 창업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 (feat. 라이프해커 자청)

오연구원 2020. 3. 10. 18:30

최근 유튜브를 통해 라이프해커 자청(https://www.youtube.com/channel/UCONUFWDbb9Y338NVLGQid3Q)님 영상을 알게 되었습니다. 전남대 철학과 시절 인터넷을 통한 연애 심리상담 사업을 통해 월 수천만 원 수익을 벌게 되었고, 현재는 헤어진 연인을 다시 만나게 해주는 재회컨설팅 회사 대표로 연봉 10억을 버는 큰 사업가로 성장한 분입니다. 유튜브 채널에서는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에 대하여 24개 영상을 통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안산의 가난한 동네에서 전문대를 다니며, 여학생에게 말도 제대로 못 걸었던 자칭 '오타쿠' 출신인 자청님이 변화하게 된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책' 읽기입니다. 알바시절 책 읽기를 통해서 화술을 배우고, 어떻게 하면 이성에게 호감이 가는 대화를 할 수 있을까 연구했다고 합니다. 심리학 책을 읽고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연애 상담을 했고, 마케팅 책을 읽고 대학교 연애심리상담 게시판에서 홍보를 해서 월 수천만 원 수익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그 후 몇 번의 사업실패를 겪었는데, 그 때 깨달은 것이 '부자의 그릇'이라는 책에서 배웠다고 합니다. '부자의 그릇'이란 사람마다 얼마만큼의 돈을 벌 수 있는 그릇이 있는데, 잠시 그것에 넘치게 벌 수는 있더라도 결국에는 그 사람의 그릇만큼 소득이 수렴한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책은 정말로 사람을 성장시킬까요? 그냥 내적인 성장이 아니라, 경제적인 자유로 나갈 수 있는 지식을 정말로 제공해 줄까요?

 

그 증거로, 자청님은 포커 카드게임을 했던 경험을 제시하였습니다. 5년 동안 수련한 포커 고수 형들한테 무참히 깨지고, 두 권의 포커게임 책을 읽고 열심히 수련했더니, 한 주 뒤에 모든 형들을 이기고 1위가 될 수 있었다고 합니다. 포커게임 책에는 어떤 상황에서 어떤 패를 제시하는 것이 최선의 의사결정인가에 대해서 고수들의 경험과 통계적 사고가 담겨있을 것입니다. 이것처럼 인생이라는 게임도 공략집을 읽고 실천한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짧은 시간 내에 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데 이것이 '라이프 해킹'이라는 개념입니다.

 

그가 추천한 책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타이탄의 도구들: 상위 30%의 능력을 가진 분야가 3가지 이상이면 평범한 사람도 최고가 될 수 있음을 알려주는 책

2. 정리하는 뇌: 뇌 속의 수많은 프로그램들을 정리해서 뇌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

3. 지능의 사생활: 사람의 마음을 분석하고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말해주는 책

4. 욕망의 진화: 진화론을 바탕으로 남녀의 심리에 대해 과학적으로 풀어낸 책

5.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소비심리를 자극하는 뇌의 3가지 유형에 대해 파악하고 분석한 내용을 담은 책

6. 클루지: 현명한 사람들의 의사결정 과정에 대해서 서술한 책

 

자청님은 실제로 책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무자본으로 창업을 해서 수익을 낸 화면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고소득층인 변호사를 대상으로 블로그 마케팅을 해서 월 5,000만 원 수익을 거둔 회사(이상한 마케팅: https://www.isanghan.co.kr/), 유튜브 편집전문회사(유튜디오: https://www.youtudio.com/), 유튜브 컨설팅 회사(라이징유튜브: https://www.raisingytb.com/) 등이 그것 입니다. 라이징 유튜브 사이트에 들어가면 자청님의 1시간 컨설팅 비용을 알 수 있는데, 60만 원 정도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일반 사람은 6일 동안 (60만 원 / 일당 10만 원) 48시간 근무해서 얻는 소득을 1시간 만에 만드는 것입니다. 자청님은 이런 식의 사업구조를 여러 가지 가지고 있고 이를 통해 연봉 10억을 달성하였습니다.

 

정말 보통사람도 자청님처럼 책을 읽으면 인생을 변화시키고 경제적 자유에 도달할 수 있을까요?

 

강의에서는 '누구나 할 수 있다'고 하셨지만, 실제로 보통 사람이 창업의 첫 과정부터 시작한다면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자청님이 시작한 무자본 창업 아이디어 공유 플랫폼(황금 지식 플랫폼: http://www.goldknow.co.kr/)에는 자청님 강의에 깊은 인상을 받고, 무자본 창업에 도전하는 젊은 아이디어가 넘치는 곳이다. 이미 유튜브나 블로그 광고 등을 통해서 월 1,000만 원 이상 수익을 내는 분도 계시고, 이제 도전을 시작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사업이라는 게 정체되기도 하고, 열심히 하다 보면 갑자기 성장을 하는 포인트가 생기기도 하고 그런 것 같습니다.

 

저도 심리학과 마케팅 지식을 이용해서 경제적 자유라는 가치를 창출한 자청님의 영상을 보고, 깊은 인상을 받아 이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제가 이 블로그와 책을 통해 어떻게 발전할 수 있을지, 여러분들도 많이 지켜봐주시면 좋겠습니다.